Ⅰ. 서론
현재 대부분의 시민운동단체들은 매일매일 개별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한 투쟁에 집중하고 있을 뿐, 시민운동에 고유한 운동문화 혹은 생활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에서는 민중문화가 대학에서의 저항문화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민중문화는 사회운동에도 전형적인 문화지향으로
활동을 거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특히 국내 단체 중 최초로 신문모니터 활동을 시작한 것을 비롯, 방송모니터의 경우 뉴스 및 시사프로그램 등 보도프로그램에 대한 일상 모니터를 적극 개척해 '텔레비전방송의 보도프로그램'을 전담하는 등 모니터영역을 확대하기도 했다.
③ 시민언론운동
제1장 서론
정당정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답은 한국정당정치의 특성과 한계점을 논하기에 앞서서 필요한 작업일 것 같다. 정당정치라는 것은 우선은 의회정치(議會政治)와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는 정치형태로, 정당이 정치적 실권을 가지는 정치이다. 그것은 복수(複數)정당제를 전제로
언론과의 연대구조를 형성했다.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지식인과 전문가, 종교인들은 참여민주주의를 새로운 대안으로 내걸면서 참여민주사회시민연대를 형성해낸다. 그리고 지금은 참여연대로 이름을 바꾸었다. 경실련이 만들어진 이후 각종 부문별 단체, 지역단체와 지역의 부문별 단체들
시민의식의 역사
한국에서 시민운동이 시민사회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으면서 스스로를 노동운동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경향은 두 가지 근거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역사적인 것으로서, 80년대까지 기층 민중운동의 중심이었던 노동운동이 전략적
운동이 개혁운동의 저변과 역량, 힘의 증진, 운동의 정당성 확보 등에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여기에는 물론 시청자 단체의 주체적인 노력도 당연히 필요한 부분으로 이는 앞으로 언개연의 주요한 사업내용으로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방송개혁의 제도적 과제는 이미 지적했듯이
민주화 이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이익대표체계는 약화되고 성장의 결과는 불균등하게 분배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구조 유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민주화 이후 국가 코포라티즘(Corporatism)은 해체되어 왔으나, 자유 코포라티즘의 부재로 사회 각 분야의 이익을 대변
시민사회의 관계
-기존에는 국가와 시민사회를 대립적 관계로 보았으나,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러한 대립적인 관계는 완화되거나 협조적 관계로 변함.
-변화의 근원적인 원인은 신자유주의적 시장화 경향
-변화된 관계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 공공성의
시민사회의 분출’(burgeoning of civil society)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분출상황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종결되고 새로운 반공주의적 통제상황 속에서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결사활동들은 제약을 받게 된다. 과거 군사권위주의 시절 사회운동은 정치적 민주화, 경제적 평등, 민족적 통일을 지향하면서 일상
시민운동은 1989년 경실련을 필두로 환경운동연합(1993), 참여연대(1994), 녹색소비자연대(1996) 등 수많은 시민단체들이 각 부문별로 성장해 오고 있다. 여기에는 비제도권에서 활동한 많은 시민단체의 역할이 컸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활동공간은 단순히 정치체제의 민주화에 한정되지 않는다. 국가와 시